Performance
시스템의 반응 속도 : 일정 시간동안 처리되는 이벤트에 반응하는 데 필요한 시간
시스템의 처리량 : 일정시간동안 처리한 량
Security
정당한 사용자에게 계속해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인증되지 않은 서비스의 사용이나 거부 시도에 견디는 시스템 능력의 한계
Availability
가용성은 시스템이 살아서 작동하는 시간의 비율을 측정. 시스템이 다운되었을 경우 얼마나 빨리 운영을 재기할 수 있는가 하는 것 뿐 아니라 그 시간 간격에 의해 측정됨
Usability
Learnability : 사용자가 시스템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위해 얼마나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는가?
Efficiency : 시스템이 사용자의 요청에 적절한 속도로 반응하는가?
Memorability : 사용자들이 시스템 용도 사이의 시스템 운영 방법을 기억할 수 있는가?
Error avoidance : 시스템이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사용자 에러를 예상하고 방어하는가?
Error handling : 에러로부터 사용자가 회복되는 것을 시스템이 도와주는가?
Satisfaction : 시스템으로 인해 사용자의 작업이 쉬워지는가?
Functionality
시스템이 의도된 작업을 수행하는 능력
Modifiability
아키텍쳐로부터 직접 나오는 변경을 빨리 반영하고 비용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
Portability
시스템이 다른 컴퓨팅 환경에서도 작동하는 능력
Reusability
시스템의 구조나 컴포넌트 일부가 추후 개발될 어플리케이션에서도 재사용될 수 있는 능력.
Integrability
개별적으로 개발된 시스템의 컴포넌트가 함께 잘 동작하게 하는 능력
Testability
S/W가 적어도 하나의 문제가 있다고 할 때, 그 S/W가 다음 테스트 때에도 실패할 가능성
Posted by sjo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