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목적
   배포 웍플로우의 목표는 제품을 최종사용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배포 웍플로우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범위에 걸친 액티비티를 포함한다.
  • 소프트웨어의 완성된 외부용 릴리즈를 생산 및 조립
  • 소프트웨어의 포장
  • 소프트웨어의 유통
  • 소프트웨어의 설치
  • 사용자와 또는 영업사원의 교육
  • 사용자 지원
  • 베타 테스트의 계획과 수행
  • 기존의 소프트웨어 혹은 데이터의 마이그레이션
  • 공식적인 인수(Formal Acceptance)
    배포는 도메인과 비즈니스에 대단히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알맞은 배포 웍플로우를 구성하기 위해서는 Rational Unified Process를 커스터마이즈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 작업자와 산출물
               
배포 웍플로우의 작업자와 산출물의 관계

   배포 웍플로우에 관련된 작업자는 다음과 같다.
  • 배포 관리자(Deployment Manager) : 배포를 계획하고 조직화한다.
  • 구현 담당자(Implementer) : 릴리즈할 소프트웨어를 생성한다.
  • Technical writer : 사용자 매뉴얼, 설치 지침서 등을 작성한다.
  • 교육 개발자(Course Developer) : 교육 자료를 작성한다.
   배포 웍플로우의 주요 산출물은 다음과 같다.
  • 배포 계획(Deployment Plan)
  • 사용자 매뉴얼
  • 교육 자료 : 슬라이드, 온라인 튜토리얼,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BT : Computer-Based Training)을 위한 자료

다) 웍플로우
   배포 웍플로우에서 일어나는 일반적인 액티비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소프트웨어의 생산 : 소프트웨어의 완제품에는 다음과 같은 산출물들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 테스트 완료된 제품
    • 설치 프로그램
    • 사용자를 위한 문서
    • Configuration Data
    • 데이터 변환과 같은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위한 별도 프로그램
  • 소프트웨어의 포장
  • 소프트웨어의 유통 : 상자에 포장해서 유통하는 것으로부터 인터넷을 통한 유통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할 수 있다.
  • 소프트웨어의 설치
  • 마이그레이션(migration) : 마이그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포함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별도의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물론 이때에도 주 제품을 개발할 때와 같은 프로세스를 사용할 수 있다.
    • 기존의 시스템을 신 시스템으로 대체
    • 기존의 데이터를 새로운 형식으로 변환
  • 사용자 지원(Providing Assistance to the Users) : 사용자 지원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 공식적인 교육
    • 컴퓨터를 이용한 교육(Computer-Based Training)
    • 온라인 지원
    • 전화를 통한 지원
    • 인터넷을 통한 지원
    • - 부수적인 자료 : 팁, 어플리케이션 노트, 예제, 마법사…
라) 요약
  • 배포 웍플로우는 최종 사용자와 마케팅, 유통, 영업을 담당하는 지원 조직에 전달될 모든 산출물을 다룬다.
  • 배포 웍플로우는 개발된 제품과 해당 비즈니스의 유형에 크게 의존한다. 따라서 Rational Unified Process를 채택한 조직에서는 반드시 배포 웍플로우를 커스터마이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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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sjo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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