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과정도입
1) 첫인사 및 도입
- 수업전 도착하는 수강생들에게 말을건다. → 수강생 정보 사전 조사
- 단체가 되면 '성인'이 아니다. '어린이'다. → 자상하고 친절하게 대응
2) ICE BREAKING
- Game 시도하라. 하지만 과정의 목적과 연계되어야 한다.
- 교육생들이 자기소개를 하도록 하되 썰렁한 분위기가 되도록 해서는 안된다.
- 이름표나 자기소개서를 스스로 만들도록 하고, 자연스럽게 소개되도록 한다.
3) 과정안내
- 과정의 실시배경과 목적을 회사의 비전과 연계하여 설명한다.
- 적극적 참여를 독려한다.
- 생활안내(교육장안내)를 한다.
■ 과정전개
1) 강사소개
- 과정의 목적에 부합하는 최고의 강사임을 확인시켜준다.
-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라. 내가 아는만큼, 경험한 만큼 설명해주는 것이 수강생들에게 큰 도움이 될것이다.
2) 강의
- 전문성:강의내용에 대한 전문성 확보는 기본이다.
- 전략적강의구성:오후에 실습을 배치, 전날 실습에 이어지는 다음날의 교육내용 등
- Boom-up을 적절히 사용 : 체조, 게임 등
- 안티 수강생은 일단 의견을 존중해주고, 경험을 인정해서 아군으로 포섭한다.
- 말이 빠른것보다는 차라리 느린것이 백배낫다. 말이 빠른것을 고치기 어렵다면 키워드를 힘주어 말하면 다소 느려지는 효과를 거둘수 있다.
- 수강생들의 질문은 전체가 다 알수있도록 다시한번 정리해 말해준다.
- 답변이 어려운경우 수강생들 스스로 답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 수강생들과 eye contact 이 중요하며, 한문장을 한사람을 보고 말하는 정도로 길게 시선을 주어야 의미가 있다.
- 끊임없이 강의스킬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야한다.
- EBS의 유명인기강사 또는 기독교방송의 설교등도 참고할 만 하다.
3) 평가
- 상황에 따른 비 정기적인 보상이 효과가 높다.
- motivation 전략 : 점수판 게시
■ 과정마무리
1) 마무리 및 시상
- 시상은 1등만, 공동1등은 의미가 약함
2) 설문
- 단순 점수가 아닌 서술 피드백을 요청
3) 귀가안내 및 끝인사
- 감동적인 맺음말을 준비하라: 수강생들이 박수 칠 수 있는 시간을 주어라.
- 강사가 수강생의 시야에서 완전히 사라질때까지가 끝인사임
※ '교육은 좋은데 시간이 없어서...' 라는 수강생들의 말을 믿지말라.
진짜로 가치있는 교육이라고 생각한다면 없는시간을 쪼갤것이다.
본문서는 저작권은 Joe에게 없습니다.
'유용한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5가지 세일즈 가이드 (0) | 2009.10.28 |
---|